세번째 취미는 러닝이다!
'달리는거 너무 싫고, 유산소 싫어, 런닝머신 싫어!' 했던 나를 달리기를 좋아하게 만들고 달리게 만든게 있었으니..
바로 런데이! 런데이는 러닝 어플로 30분 달리기를 완성시켜주는 마법의 어플이다!
기존에도 달리기 어플은 나이키 런 클럽앱, 스트라바 등이 있었지만 이들은 러너들이 사용하는 어플이란 느낌이었다면
런데이는 '체력 키우게 운동해볼까?', '다이어트를 해야하는데..'하는 입문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달리는 걸 포기하지 않게 해준다!
30분 연속 달리기를 목표로 8주 24회로 되어 있는 트레이닝 코스는 단계별로 달리기를 트레이닝하고 지루하지 않게 계속 러닝에 대한 정보를 해주고 포기하지 않게 응원을 해준다.
이게 된다고? 하다고 "30분 뛰어버렸네!" 하게 만드니 러닝초보, 초심자, 입문자라면 일단 설치!
■ 러닝의 장점
1. 체력향상
만성피로를 달고 살아 체력을 기르기 위해 운동을 해야겠다 결심했다면 유산소 운동을 해야한다.
체력이 늘어나려면 심폐지구력과 폐활량을 늘려야 하기 때문이다.
심폐지구력이란 호흡계, 순환계가 오랜시간동안 지속되는 운동, 일에도 견딜 수 있는 능력으로
심폐지구력이 향상되면 산소공급력이 좋아지고 뇌로 가는 산소가 원활해져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이로인해
피로에 대한 저항력도 강해지고 면역력도 강화된다고 한다.
심폐지구력과 폐활량을 늘리기 좋은 대표적인 운동이 러닝, 자전거, 수영 등이 있는데
이 중에 러닝은 러닝화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취미이자 운동이다!
2. 체지방 감소
운동을 했을 때 몸에서 지방이 빠져나가는 방법은 이산화탄소와 물이다.
물로 연소되는건 극히 일부라고 하고 대부분의 지방은 이산화탄소로 호흡을 통해 배출되는데
러닝은 호흡을 마시고 뱉는 행위를 하며 많은 숨을 내뱉기 때문에 빠른 체지방 감소를 할 수 있게 한다.
3. 스트레스 해소
달리기는 복잡했던 머리속을 비우기 좋은 운동이다. 숨 가쁘게 달리다보면 잡념이 끼어들 틈이 없기 때문이다.
또 러닝처럼 지속성을 가진 운동을 30분이상 하면 엔돌핀이 증가하고 우울증을 완화하는 노르에피네프린 분비가 증가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러닝을 하기전과 후 스트레스 지수가 낮아지는게 느껴졌다.
4. 소화력 향상
평소 위와 장이 약하다면 러닝만큼 좋은 운동도 없는 것 같다.
몸이 상하로 움직이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위장운동이 좋아진다.
5. 수족냉증개선
수족냉증은 혈액순환이 손 끝, 발 끝까지 되지 않아 생기는 현상인데 러닝을 하게 되면 수족냉증이 개선된다.
종아리 근육 펌프작용으로 혈액이 위로 올라갈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 러닝 달리기 자세
러닝은 지구력 운동이기 때문에 잘못 된 자세로 달리게 되면 발목, 무릎, 허리 등에 충격이 올 수 있게 된다.
평소 운동을 안했고 약한 부위라면 처음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다보면 근육이 붙어 통증이 사라지곤한다.
나 역시 발목과 무릎이 안좋은 편이라 처음에는 무릎보호대를 착용하고 운동을 했는데 달리다보니 어느순간 보호대 없이도 통증이 없어서 현재는 하지 않고 러닝을 한다.
건강하기 위해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다치지 않는게 가장 중요하고 그걸 도와주는게 자세라고 생각된다.
초보 러너들이 참고 하면 좋은 자세 영상이다.
러닝을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영상이다.
■ 초보 러닝화 고르는 방법
러닝화로 유명한 브랜드는 아식스, 나이키, 써코니, 브룩스, 미즈노 등이 있다.
1. 평소 운동을 안하고 러닝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쿠션화를 추천한다.
쿠션화는 달리는 충격을 신발이 흡수를 해줘서 몸에 충격이 덜 올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아식스 젤님버스, 미즈노 스카이웨이브, 뉴발란스 1080/880이 대표적이다.
2. 힐컵이 안정감 있는 제품이 좋다.
힐컵은 운동화 뒤에 발과 발목을 받치는 부분인데 이 부분이 안정감이 떨어지면 발목이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장에서 실제 착용하고 걷고 뛰어보는게 가장 좋으며 어렵다면 제품에 대한 후기를 상세히 살펴보는게 좋다.
3. 러닝화는 러닝화는 한치수에서 두치수 크게 구매하는게 일반적이다.
달리기 시 혈액이 발로 많이 몰리기 때문에 발에 붓기 때문이다.
같은 브랜드에서도 제품마다 사이즈 차이가 있어 신어보고 구매하는게 좋고 신어볼 수 없다면 상품평을 꼼꼼히 살펴 구매해야한다.
4. 발이 평발인 경우 내전화를 착용해 발 아치를 잡아줘야한다.
신발 안쪽을 만져보면 아치 부분이 올라와있다.
'마이씨 관심사 > 백가지 취미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번째 취미, 꽃꽂이/ 꽃다발 만들기 ft. 고속터미널 꽃시장 (0) | 2022.12.16 |
---|---|
두번째 취미생활추천 우드카빙 (재료, 원데이클래스, 입문) (1) | 2022.10.05 |
첫 번째 취미 캘리그라피 (입문, 독학, 펜, 연습, 문구) (0) | 2022.04.05 |